house concert logo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게시판

549회 하우스콘서트 관람기

하루사리 | 2017-06-08 00:06:16



하콘에서 5년만에 글을 써봅니다.
2003년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는 음대에서 박창수, 치노 슈이치의 듀엣 피아노 즉흥음악 공연의 포스터를 우연히 보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프리뮤직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하우스콘서트 팬이 되었고 문화적 인큐베이터 같은 이곳을 통해서 저 자신 나름 성장하고 계속 변해왔습니다. 어제 5월 23일 카페성수에서 강은일, 김창현, 박창수의 프리뮤직을 관람하였습니다. 공연에 대한 짧은 관람기와 함께 개인적 생각을 몇 자 적겠습니다.


 
좋은 대화였다.
1부 듀엣. 다양한 소리를 삽입하면서 적당히 잘 치고 빠져 나오고 상대방을 조화롭게 받쳐주는 더블베이스. 꿋꿋이 고집스럽게 자기흐름을 가져가면서 긴 호흡, 다양한 테크닉을 구사하는 해금.
에어컨 바람소리를 의식한 듯한 피아노로 시작한 3부 트리오. 더블베이스의 중 저음부 연주에, 베이스소리를 여전히 들리게 하면서 타악기적으로 낮은 소리로 조화를 이룬 피아노. 아랑곳없이 독자적으로 치달리는 해금. 두 남자 연주자의 자유로운 변박의 타악적 연주에 해금은 노래에 날개를 달고 마음껏 탄성을 질렀다.
그 가운데, 2부에서는 전자음향과 베이스기타의 솔로와 해금의 짧은 산조 독주가 각각 독특한 소리의 섬을 이루면서 1,3부와 희안하게 어우러졌다.
 
베를린에서 약 10년을 거주해온 즉흥연주자이자 치노슈이치가 한 이야기에 의하면, 유럽의 즉흥음악은 클래식의 실내앙상블 전통을 떠오르게 한다. 자기 목소리를 내는 것보다 주로 상대방과 화합, 조화를 이루려고 하는 것 같다. 잘 들으려고 하고 흐름이 바뀌어도 금새 조화를 찾는다. 한국은 다르다. 일본은 전통이 없기 때문에 20세기에 일본식 전통을 만들어야 했지만 한국은 훌륭한 전통이 있다. 전통음악 자체가 이미 훌륭한 즉흥이다.
 
관객으로서 연주자로서 내가 유럽에서 접한 즉흥음악도 그렇게 느껴졌다. 음악이 일어나는 모습은 이렇다. 먼저 특이한 소리가 나온다. 그러면 다른 악기들도 그와 유사한 음색, 음고, 박자를 제시하고 비슷하게 어우러진다. 그러다가 한 연주자가 흐름을 바꾼다, 예를 들어 소리가 잦아든 어느 시점에 첼로가 독주 멜로디를 연주한다. 그러면 달라진 장면에 다시 비슷한 톤과 분위기로 음악이 펼쳐진다.
일본과 한국은 또 조금 다른 것 같다. 일본은 굉장히 많은 다양한 즉흥 연주자들, 퍼포머들이 소리실험을 하고 노이즈음악이 많다. 제도권 교육을 받지 않은 연주자가 많고 소리가 과감하고 결이 크고 전자장치를 많이 이용한다. 한국의 즉흥음악 규모는 겉으로는 그렇게 크지 않다. 프리재즈를 기반으로 하는 약간 주류에서 움직이는 흐름을 포함해도 즉흥을 위주로 활동하는 연주자는 드물다. 그러나 연주자 각각은 독창적이고 독주에 강하고 호흡이 길다. 명상을 하면서 무아지경으로 빠져드는 듯한 깊이가 있다. 전통음악에서 보여주듯이 잔가락을 다채롭게 몰아가면서 변박과 엇박의 구사가 자유롭다. 얼핏 들으면 주로 자기 목소리만 내는 것 같지만 큰 그림으로 보면 조화를 만들어낸다. 자기 흐름을 끝까지 유지하면서 상대방을 소외시키지 않는다. 상대방이 소외감을 느꼈다면 그 사람의 닫힌 시선이 만든 오해일 것이다.
 
베를린에서 내가 가장 놀랐던 것은, 각종 실험을 하는 무명의 젊은 예술가들이 매일 수 십 개의 공연을 여는데도, 그런 공연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항상 있고 그런 공연을 보러 가는 관객이 항상 있다는 사실이었다. 연주자들은 언제나 공연할 수 있었고 전 세계에서 오고 가는 많은 연주자들과 다양한 앙상블을 이루고 끊임없이 실험하고 연주활동을 할 수 있었고 많지 않아도 항상 약간의 경제적 보상을 받았다. 음악적 흐름이 그 도시 안에서 꿈틀거리면서 바뀌고 진화하고 유지되고 있었다.
 
한국도 음악하고 예술활동 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교류하고 실험하고 새로운 문화적 흐름을 만들어가는 분위기가 무르익었으면 좋겠다. 더하우스콘서트가 그 흐름의 선구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덧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하우스콘서트를 이끌어가는 큰 힘이됩니다.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